본문 바로가기

IT 지식 밥상

엑셀 날짜 계산 함수 적용방법

일반적으로 엑셀을 많이 다뤄보신 분들은 함수를 이용해서 쉽게 계산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학교뿐만아니라 직장에서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특히 엑셀 날짜 계산 함수 같은경우 안쓰이는곳이 없을만큼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함수에 속합니다. 모르셨던 분들은 이번기회에 한번 실습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엑셀 날짜 계산 함수는 일반적으로도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한번 설정해두시면 두고두고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수동으로 적어주셔도 되겠지만 1,2번도 아니고 매일 반복적으로 적다보면 시간낭비도 심하고 귀찮기 때문에 이런 단순한 작업들은 엑셀 함수를 이용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또 이것을 이용해서 D-Day 설정법 그리고 남은 날짜 계산도 해주실 수 있는 만큼 한번 알아두시면 여러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먼저 쉬운 설명을 위해서 시험날짜와 현재날짜를 입력했습니다. 그래 남은 일수는 엑셀 날짜 계산함수를 통해서 나오게 하는것이 목적입니다.



너무 간단해서 함수를 보여드리면 바로 이해하실 수 있으실것 같은데요 엘짜 계산함수는 바로 =DATEDIF(시작일, 종료일, "y")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바로 뒤에 붙어 있는 y가 년수를 의미하게 되는것이죠.



그리고 월을 계산할때에는 m을 붙여주셔서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바로영어 month를 따온것이지요 ㅎㅎ




일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d를 뒤에다가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시험일이 계산되어 나오는 것이지요.



'자 이렇게 최종 완료가 되면 위 그림처럼 남은 년수와 월수, 일수가 모두 계산되어 나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너무 간단해서 따로 설명드릴께 없네요. 위 함수를 해당 란에 그대로 입력만 해주시면 되는것입니다.


이상으로 엑셀 날짜 계산함수 적용하기를 해보았는데요. 물론 엑셀을 이용하시다보면 모르는 기능들이나 함수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럴때마다 제가 알려드린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적용하셔서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