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지식 밥상

베가스 마스크 합성 방법 총정리

이번시간에는 영상편집에서 가장 중요한 베가스 마스크 기능에 대해서 살펴볼텐데요. 모두다 아시겠지만 영상 합성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스킬로 마스크 기능을 없이 설명을 드릴수는 없을것 같습니다. 물론 합성이라고 거창하게 말은 했지만 각기 다른 영상을 합성하는 과정에서 한프레임씩 따주는 작업을 할때 꼭 필요한 기능이니 아래 그림설명을 자세히 따라해보시면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베가스 마스크 기능이란 한영상에서 특정 부분을 오려내고 뒤에 다른 영상을 붙여서 합성하는 작업에 주로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밖에도 다양한 쓰임새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대표적인 기능인만큼 한번 따라해보시면서 익혀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가장 먼저 애니메이션 하나를 준비해봤는데요. 위와 같이 베가스 마스크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타임라인에서 이벤트 팬크롭 아이콘 버튼을 눌러서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창이 하나 열리게 되는데요. 여기서 mask라고된 옵션에 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마스크를 그려주실수가 있는 것이죠.



위 그림처럼 마우스로 클릭을 해주시면서 따고싶은 이미지를 외각부분을 지정하셔서 잡아주시면 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키보드 Ctrl .키를 눌러가면서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서 외각부분을 모두 따주시면 됩니다. 



마스크를 딸때는 처음 시작부분과 끝부분이 서로 만나야 따지게 되므로 영상밖의 부분도 과감하게 이어주도록 합니다.


그리고나서 미리보기를 확인해보시면 딴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검은색으로 되어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것은 아니고 밖에 검정색부분은 영상이 날라간 부분이니 뒤에 다른 영상을 넣어서 합성을 해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왼쪽 사이드메뉴들을 보시면 path라는 항목이 있는데요. 여기서 모드를 변경해 주실 수 있습니다. positive, 그리고 negative 옵션 항목이 보이실겁니다. 직접 선택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미지를 딸때 자르는 부분을 변경하는 효과입니다. 


이밖에도 패더 옵션이 있는데요 핸으로 선택해서 자른 마스크 가장자리 부분의 경계선을 흐리게 처리하는 옵션입니다.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서는 0.5정도로 두고 자연스럽게 입히는 방법도 좋을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베가스 마스크 기능을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이밖에도 베가스에서는 매우유용한 효과들이 많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도움이 되는 기능들을 많이 소개해 드리려 하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 시간에 다시 인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